소식
News
 
소식 :: 소식

이 글은 대한민국 의학 학술정보 이용자이자 Creative Commons Korea 활동가이며 이사이신 서정욱 교수님의 "내가 CC를 지지하는 이유, 지인들이 CC Korea의 회원이 되어주었으면 하는 이유"에 대해 쓰신 글입니다.


2010년 CC Korea 회원가입 확대 캠페인의 일환으로 오랫동안 CC Korea의 활동을 지켜보고 응원하고 지지하고 계시는 CC활동가와 회원들이 자신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자세한 내용과 더 많은 글은 "참여하기"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학술논문의 저작권 공유로 우리의 품격을 높입시다.


저작권을 지키는 것이 단지 금전적인 이익을 위한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저자로서의 인격과 품위를 지키려는 노력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
그리고 지식의 자유로운 유통은 우리가 연구하고 교육하는 학술 커뮤니티의 기본 인프라 구축과 같은 것입니다.

저자로서 교육자 또는 연구자로서의 우리는 동시에 독자이고 지식을 받아들이는 지식소비자이기도 합니다.
지식 정보의 저작권을 적정 수준으로 공유하면 더 많은 학술 교류와 지식 생산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많은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싶어합니다. 그러면서도 부적절한 사용을 제한하여 나의 인격을 보호받고 싶어 합니다.
지식정보의 저작권 문제는 매우 복잡하지만 우리 함께 풀어갈 수 있습니다.

인터넷 시대의 가치관과 우리들의 전통적인 지식 저작권 개념은 유사한 점이 많습니다.
우리 한민족은 예로부터 아는 것을 나누는 것을 전통적인 미덕으로 알고 살았습니다.
이제 우리는 우리의 저작권을 지키면서 지식을 공유하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노력에 참여해야 합니다.
지식 저작권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적법하게 공유하는 사회를 만드는 것은 우리에게 부여된 권한이자 책임입니다.

CC Korea는 우리들의 저작권을 지켜주면서도 서로의 지식을 나누는 사회를 만드는 NGO 활동입니다.
학술 논문의 저자, 연구자, 독자 여러분의 참여! CC Korea는 여러분의 참여를 기다립니다.
우리가 지식정보의 주인이 되는 세상 CC Korea와 함께 만들어 갑시다.
여러분의 참여와 정성이 꼭 필요합니다.


서정욱

    * 대한민국 의학 학술정보 이용자
    * Creative Commons Korea 활동가
    *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의학도서관장
    * Basic & Applied Pathology 편집인


 
사단법인소개 | 저작권 정책 l 사이트맵연락처

This website is supported by Olleh ucloud biz.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CKOREA에 의해 작성된 CCKOREA 웹사이트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