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
News
 
소식 :: 소식

6월16일부터 7월8일까지, 7개 도시에서 "The Power of Open" 이라는 주제로 이벤트가 열렸습니다. 이는 같은 제목을 가진 책의 발간을 기념하는 의미에서 진행되었습니다. 7개국 7개 도시에서 같은 이름으로 이벤트가 열렸지만, 이벤트의 내용과 방식은 각각 독립적으로 열렸습니다. 그럼 간단하게 어떤 행사들이 진행되었는지 살펴볼까요.

 

 

도쿄 (일본)

일본은 아시아 중에서도 CC활동이 적극적으로 활발한 곳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 행사에도 일본은 성대한 행사를 열었네요. 로프트워크(링크)에서 열린 행사에는 CC일본의 새로운 프로젝트인 "Into Infinity"가 쇼케이스를 가졌고, CC의 전 CEO였고, 현 MIT 미디어랩 디렉터인 조이 이토가 참여했습니다. 참고로 로프트워크는 기업들에게 필요한 아티스트들을 연결해주고, 그 작업물의 일부를 CCL로 공개하는, 일명 creator-matching service를 제공하는 에이전시입니다. 이번 행사는 디지털 아티스트, 디자이너, 개발자들에 초점을 맞추었다고 하네요. 시부야에 있는 많은 아티스트들과 기업가들은 이 행사를 통해 CC가 강력한 툴로서 사용될 것이라고 이야기했다고 합니다.

 

 

 

 


<이미지 출처 : 플리커>

 

워싱턴 DC (미국)

 

 

 CC의 탄생지인 미국에서는 The New America Foundation의 개최로 세미나 형식의 행사가 진행되었습니다. CC의 CEO인 캐시 커셀리를 비롯하여 미국내 다양한 기관의 관계자들이 참석하여 패널 토론을 벌였습니다. 정치의 중심지인 워싱턴에서 진행된 것인만큼 많은 정책담당자들 역시 참여했다고 하네요. 또한 단순히 CCL을 알리는 것 뿐만 아니라 CCL 컨텐츠를 잘 활용하는 것에 대한 오해를 없애는 것 역시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는 방향으로 토론이 진행되었다고 합니다.

 

 

브루셀 (벨기에)
브루셀에 위치한 구글플렉스에서 개최된 행사는 연구논문에 CCL을 적용하는 Public Library of Science의 주관으로 열렸습니다. 브루셀에서는 EU의 의원들을 초빙해 현재 EU에서 진행되고 있는 Digital Agenda와 디지털 시대의 저작권에 대해서 초점을 맞추었다고 하네요.

 

 

리우 데 자네이루 (브라질)

아트 부분에서 항상 혁신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CC브라질에서는 리우에서 행사가 개최되었습니다. 가장 주목을 받은 것은 Flat Mio 라는 자동차를 만들기 위한 과정에 대한 토론이었습니다. Flat Mio는 컨셉카로 CC-BY-NC-SA가 적용되어 협업을 통해 디자인이 완성되고, 제작된 자동차입니다. 이미 2010년 모터쇼에서 수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끈 Flat Mio의 제작사의 가브리엘 보르거스는 이 경험과 과정을 통해 얻은 소중한 경험을 나누어주었다고 하네요. 이외에도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참여하여 법, 교육 등의 분야에 대한 토론이 진행되었습니다.

 

 

 

 

 

 

 

 

 

<이미지 출처 : flatmio.cc>

 

런던 (영국)
영국의원, 출판계, 교육계 사람들이 초대되어 진행된 런던의 행사는 교육과 연구분야에 대한 토론이 진행되었습니다. 책으로 발간된 "The Power of Open"의 기고자 중 한명인 사진가 조나단 워스는 CCL을 적용했던 자신의 경험과 CCL을 적용하는 것이 실제로 어떤 영향이 있었으며, 또한 이를 통해 이익도 창출해 낼 수 있었던 과정들을 자세히 이야기해서 청중들을 사로잡았다고 합니다. 덤으로 그가 가르치는 대학교에서 가장 많은 학생이 신청한 강의로 뽑혔다고 하네요 ^^

 

 

파리 (프랑스)

Le Lieu du Design에서 열린 파리의 행사는 유명한 음악서비스인 자멘도의 공동설립자 피에르 제라드와 CC를 기반으로 영화를 만들고 있는 영화감독 빈센트 문이 참석했습니다. 일본과 비슷하게 프랑스도 디지털 시대와 디자인과 기술 사이의 교류 등에 대한 광범위한 토론이 진행되었다고 하네요. 그 외에도 공유와 관련된 일들을 해나가고 있는 프랑스의 여러 단체들이 참석해서 패널 토론도 벌였다고 합니다. 프랑스에서 현재 화두가 되고 있는 하두피법(HADOPI Law)에 대한 토론으로 마무리했다고 하네요.

 

 

 

 

 

 

<이미지 출처 : Creative Commons Blog>

 

마드리드 (스페인)

 

 
조이 이토의 책 발간에 맞추어 진행된 마드리드의 행사는 EU로부터 교육분야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단체들이 참석했다고 합니다. 브루셀과 비슷하게 EU의 Digital Agenda에 대한 토론이 주를 이뤘다고 합니다. 전문대학생들과 금융계 관계자를 주로 초대한 이 행사에서는 조이 이토의 출현으로 수많은 취재진 역시 몰렸다고 하네요 ^^

 

 

<원문 : https://creativecommons.org/weblog/entry/28257>

 
사단법인소개 | 저작권 정책 l 사이트맵연락처

This website is supported by Olleh ucloud biz.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CKOREA에 의해 작성된 CCKOREA 웹사이트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