묻고답하기
Question & Answer


CC(Creative Commons), CC Korea(Creative Commons Korea), CCL(Creative Commons License)에 대해 자주 문의하시는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CC에 관한 내용은 CC Korea에도 그대로 적용됩니다.

참고로 CC Korea는 법률적 조언을 하거나 법률 상담을 하는 단체가 아닙니다. FAQ는 CCL의 사용에 대한 지식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것일 뿐, 완결된 논의나 법률적 조언을 위한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중요한 이슈에 대해서는 따로 법률가와 상의하는 것이 확실한 방법입니다.


여러분께 의견을 구하고자 이 글을 적습니다.


요즘 우리말 쓰기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 우리말로 쓰는 것도 좋지만, 말이라는게 쓰기에 편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다행히 혹은 불행히도 CCL은 아직 마땅한 우리말이 없는 듯한데, 이 참에 쓰기 편하고 이해하기도 쉽게 우리말로 바꿔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그러고 보니 마침 이 글 아래에 CCL에 대한 우리말에 대한 질문글도 있네요...^^)


그래서 생각해 낸 것이, '지켜 널리 쓰기'(우리 말에 띄어쓰기는 사실 무시해도 괜찮습니다.^^) 줄여서 '지널쓰'...


지켜 널리 쓰기 즉, '저작권 조건만 지켜서 널리 쓰도록 하자'는 뜻이고 사실 요즘은 길면 불편하니까 줄여서 '지널쓰'라고 불러봤습니다.('지널쓰' 저작권, '지널쓰' 권리 같이 부를 수 있겠지요...)

다행히 '지널쓰'의 각 낱자들이 서로 발음상 부딪히지 않아서 발음하기에는 부드럽고 괜찮아 보이네요.


'지켜 널리 쓰기' 혹은 '지널쓰' 어떠신지요?


말이라는게 어느 한 사람이 쓰자고 해서 바로 쓰일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뭇사람들이 쓰기가 편하고 입에 붙어야 쓰일 수 있다고 봅니다.


그래서 '지켜 널리 쓰기' 혹은 '지널쓰'가 그런 조건이 된다고 보시는지 의견을 구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말 나온 김에,...


'Creative Commons License'(CCL)에 어울릴 만한 우리말을 생각하고 계신 것이 있다면 아래에 적어주셨으면 합니다.


제법 모아지면 어떤 것이 좋을지 설문도 한번 해 보려고 합니다.


고맙습니다.



덧붙임.

관심 가져 주셔서 고맙습니다.

굳이 제가 제안한 낱말이 아니더라도 널리 토론하여 쉽고 좋은 우리말을 찾았으면 합니다.

그리고 제 연락처는 글쓴이(제 닉네임 부분)를 누르시면 나옵니다.^^

 
사단법인소개 | 저작권 정책 l 사이트맵연락처

This website is supported by Olleh ucloud biz.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CKOREA에 의해 작성된 CCKOREA 웹사이트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