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
News
 
소식 :: 소식

킥스타터 CC 프로젝트, 공유를 약속하는 아이디어를 만나보세요
:: 다이앤 리포트 ::

Kickstarter_Logo.jpg

081712 다이앤 리포트 vol.17 by DaYe Jung


아이디어 상품이나 기발한 디자인 프로젝트 같은 걸 구경하다보면 시간 참 잘 가죠? 전 예전엔 재밌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보려면 취미 잡지나 아이디어 상품 샵의 업데이트를 기다렸는데, 요즘은 ‘킥스타터’에 접속해봐요. 최근에 이거 창의적이다, 이거 갖고 싶다 싶었던 상품은 거의 다 ‘킥스타터’에서 봤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예요. ‘킥스타터’ 본래 창작 프로젝트를 위한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이지만, 많은 사람들의 선택이 후원으로 이어지는 특성 때문에 눈을 끄는 흥미로운 아이디어로 승부하거나 공익적 가치가 있는 프로젝트들이 많이 올라옵니다. 젊은 아이디어를 후원하고 싶은 사람들이나, 이미 나와있는 상품을 구매하는 것보다 실현 단계를 함께 함으로 적극적인 소비를 하기 원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곳이지요.


이런 킥스타터 프로젝트 중에 CCL로 콘텐츠를 공유하는 프로젝트들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카테고리에서 묶어서 다뤄주고 있어요. 대부분의 킥스타터 프로젝트들은 보통 펀딩에 참여해준 후원자들에게 한정판 상품 등의 리워드를 나눠주는데요, CC 프로젝트들은 후원자에게만 혜택을 주는 리워드에서 나아가 콘텐츠에 CCL을 붙여 대중들에게 콘텐츠를 돌려주는 일을 합니다. 어찌 보면 크라우드펀딩 - CCL로 공개 라는 방법을 통해 진정한 의미의 공유경제를 실현하는 모델이라고 볼 수도 있겠어요.


여느 킥스타터 프로젝트들처럼 CC 페이지에도 개인 아티스트들의 펀딩 프로젝트가 많지만, 오늘은 공익적인 면에 집중하는 CC 프로젝트 중에 재미 있는 것들을 소개해볼게요.


                                                                                                                                                                          


와이즈루츠 프로젝트
The Wise Routes Project




첫번째로 소개할 프로젝트는 와이즈 루츠라는 이름의 여행 프로젝트예요. 킥스타터 같은 창작 소셜펀딩 사이트에는 여행을 다녀와서 그 영감을 작품으로 펼쳐내는 아티스트 프로젝트가 꽤 흔한 편이예요. CC 활동가 어슬렁님도 국내 펀딩 플랫폼 텀블벅을 통해 후원을 받아 <어슬렁의 여행드로잉>을 펴내셨고, 수피아님도 최근 제주도 여행을 위한 텀블벅 모금을 시작하셨지요. 와이즈 루츠의 특이점이라고 한다면, 다른 프로젝트들은 대개 여행의 감상이나 소회를 예술 작품으로 표현하는 데 비해, 와이즈 루츠는 손수 바이크 여행을 다녀오면서 그 여행의 노하우와 여행을 통해 배울 점을 알려주는 '교육' 콘텐츠를 만든다는 거예요.


아티스트이자 교육자 출신인 클레어와 브랜든은 밴쿠버에서 샌프란시스코까지 대륙을 종단해 북에서 남으로 내려오는 자전거 여행을 하기로 했는데요, 이 의미 있는 경험을 다른 사람들도 자신들의 여행에 적용할 수 있으면 했다고 해요. (둘이 무슨 사이인지는 블로그에선 언급을 안 해놔서 모르겠지만 ㅋㅋㅋ 성이 다른 걸 보아 친한 친구나 애인 사이가 아닐까 싶었어요.)


클레어와 브랜든은 이 여행 가이드를 책으로 묶었고,  CC BY-SA 조건을 붙였습니다. 흔히 위키백과 조건이라고 불리죠? 저작자를 표시하고, 변경을 할 시 동일한 BY-SA를 적용하면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하고 리믹스하고 재배포할 수 있어요. 이 프로젝트는 작년 6월 초부터 7월 말까지 모금을 받았고, 총 129%를 달성해 성공적으로 막을 내렸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지난 달 12일에, 둘의 공저인 <Ride Somewhere Far>가 정식 출판되어 나왔다고 합니다. 책 내용은 개인적인 에세이와 실용적인 여행 팁 등으로 구성이 되었다고 하네요.



캐시뮤직
CASH Music




두번째로 소개할 프로젝트는 캐시뮤직이라는 곳이예요. 캐시뮤직의 일은 뮤지션과 레이블을 위해 음악 활동, 청취, 판매 플랫폼을 개발해주는 것인데요. 놀랍게도 비즈니스가 아니라 비영리 단체로서 이런 일을 한다고 해요. 소개글을 보면 '블로그계에 워드프레스가 있다면 음악계에는 캐시뮤직이 있다' 라고 설명하고 있더라구요. 확 와닿았어요!

캐시뮤직은 인터넷이 뮤지션에게 기회의 땅일 수 있었지만, 메이저 레이블 위주의 닫힌 문화로 돌아가는 현실이 안타까웠다고 해요. 그래서, 오픈 컬쳐를 지향하는 새로운 모델을 만들고 싶었고, 영세한 규모의 레이블이나 스타트업 아티스트들을 지원하는 의미에서 이런 툴을 개발하게 됐다고 합니다.  유통 플랫폼 회사에서 음원가의 대부분을 떼어가서 막상 창작자에겐 돌아가는 것이 적은 국내에서도 주목할 만한 단체인 것 같아요.

캐시뮤직에서 제공하는 기능에는 이메일 콜렉션, 투어 일정 관리, 음악 청취, 다운로드 및 판매 등이 있습니다. 웬만한 메이저 레이블 부럽지 않지요. 더불어 오픈 컬쳐를 믿는 캐시뮤직에서는, 제공하는 플랫폼에 CCL 옵션도 함께 넣었다고 해요. 아티스트가 원한다면 자신의 콘텐츠에 CCL을 붙여서 배포할 수 있게 한 거죠.

캐시뮤직은 킥스타터 CC 프로젝트 중에서도 굉장히 성공한 사례로 손꼽힙니다. 총 205%를 달성해 목표액의 두 배를 넘었지요. 보통 이렇게 목표액보다 많은 돈을 투자 받는 프로젝트는 아이디어가 좋고 상업성을 인정 받는 경우가 많은데요, 캐시뮤직의 경우엔 펀딩에 참여한 사람들이 캐시뮤직의 가치관에 동의하고 동참하길 원했다는 의미가 크다고 보여져서 더 의미가 있어요.



리브-레이
Lib-Ray




마지막으로 소개할 사례는 리브-레이라는 매체를 개발하는 프로젝트입니다. 보통 킥스타터에 올라오는 글들은 예쁜 프로모션 영상과 잘 찍은 사진 등으로 포텐셜 후원자들의 시선을 잡아끄는 데 반해, 리브-레이의 킥스타터 페이지는 정말 필요한 사진만 펑펑 찍어서 보여준(ㅋㅋㅋㅋ), 예쁜 디자인<<<<<<실용 정보 전달 이라는 글 올린 이의 평소 주관이 엿보여 더욱 돋보이는 구성을 자랑합니다. 상당히 Geek한 느낌^^!

리브-레이는 HD 자유 문화 콘텐츠를 위한 매체입니다. 외양은 SD 카드와 흡사한데요. 일반적으로 HD 콘텐츠를 저장하는 블루레이에는 DRM이나 지역 코드 등이 걸려있어서 자유 문화 콘텐츠에는 적합하지 않아요. 자유 문화로 콘텐츠를 제공하기 원하는 창작자들에게는 이런 매체나 포맷 문제가 생각보다 큰 고민이예요. 전에 소개해드린 코리 닥터로우의 <컨텍스트>도 아마존에선 어쩔 수 없이 DRM이 걸려있는 킨들판으로 판매를 해야 했던 등의 일이 벌어지고 있지요. 텍사스에 사는 테리 행콕(Terry Hancock)은 HD 자유 문화 매체를 만들 필요성을 느끼고, 킥스타터 프로젝트 모금을 시작했어요. CC 활동가들 사이에서는 이미 유명한 <빅 벅 버니>나 <블루스를 부르는 시타> 등의 작품을 리브-레이 샘플로 먼저 펴냈다고 합니다. SD 카드를 꽂아서 볼 수 있는 플레이어라면 어디서나, 지역 코드나 DRM 등을 걱정하지 않고 마음대로 시청할 수 있어요.

테리 행콕은 리브-레이가 물론 이미 블루레이가 이뤄놓은 메인스트림 마켓을 대적할 만한 매체는 아닐 거라고 말합니다. 그렇지만 자유 문화 콘텐츠의 팬들은 꾸준히 DRM-free 매체를 원해왔고, 그 니즈에 부응해서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올해 6월 초에 모금을 마감한 이 프로젝트는 목표액의 112%라는 성적을 올렸고, 올 연말까지 아마존 등에서 리브-레이 매체를 만나볼 수 있도록 유통하는 데까지가 최종 목표라고 합니다. 연말에 좋은 소식이 들리길 기대합니다 :D


                                                                                                                                                                          


킥스타터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카테고리에는 지금도 기꺼이 공유를 원하는 프로젝트들이 여러분의 소중한 선택을 기다리고 있어요. 한 번쯤 방문하셔서 어떤 것들이 있나 둘러보시고, 후원으로 응원해주세요.





이 내용은 정다예(@dayejung) 가 작성했습니다.
 
사단법인소개 | 저작권 정책 l 사이트맵연락처

This website is supported by Olleh ucloud biz.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CKOREA에 의해 작성된 CCKOREA 웹사이트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