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
News
 
소식 :: 소식
여러분들이 생각하시는 government2.0의 의미는? 

@asadal 시민참여, 정보 공개와 공유로 움직이는 '소통의 행정' 아닐까요.

@metavital 가능한 한 많은 정보와 데이터를 제공하며 정부 서비스의 상호운용성과 접근성을 확대하고 정책 결정·시행 과정을 일목요연하게 공개하여, 시민들의 필요에 보다 잘 부응하는 개방적이고 투명하며 효율적인 정부를 만드는 작업이 아닐까 합니다. 

@ejang 정부,공공에 정보(DATA)를 접근가능하고(accessible) and 사용가능(usable)하게 만드는것이 government2.0에 하나의 가지라고 생각합니다. 

@hur 1. 공공 데이터 공개 의무화 및 API를 통한 공개 2. 공공 서비스/데이터에 어렵지 않은 UX를 제공하여 접근성을 높이는 것 3. 국민들의 의견 수렴 위한 피드백 채널 제대로 만들기 (2,3번 모두 시늉만이 아닌 제대로 만들기)

@nammae 정부의 존재 이유는 시민에서 부터 나온다는 원리 아래 자발적인 시민의 참여로 정부 정책의 방향이 결정되고 정부는 이를 조율하는 coordinator로써의 역할을 충실히 하는 것이 진정한 2.0 형태의 정부라고 생각합니다.


당신이 생각하는 정부 2.0은 무엇이고? 어떻게 가는 것이 바람직할까요? 



거버먼트2.0, Gov2.0, 정부2.0..... 각자 생각하는 의미는 조금씩 다릅니다. 

하지만 참여와 공유, 개방의 웹2.0의 가치를 정부 운영에 접목시키는 것 뿐만 아니라 투명성과 책임성을 바탕으로 시민의 참여, 민간과의 협력이 <정부2.0> 에서 가장 중요하다는 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끄덕 끄덕 동의하는 부분입니다. 

정부가 보유하고 있는 수많은 정보를 과감하게 오픈하여 IT기술과 접목시키고, 이를 통해 시민들에게 새로운 가치를 전해주는 것이 새로운 시대에 정부가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고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그것만 가지고는 진정한 의미의 정부2.0이라고 하기에는 부족함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동안 <정부2.0>이라는 의제에 관심을 가져온 단체와 개인들이 모여서 진정한 정부2.0의 가치는 무엇이고, 국내 현실에서 정부2.0을 올바르게 추진하기 위한 과제와 역할들을 찾아보는 대화의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이 모임은 CC Korea투명사회를 위한 정보공개센터, CO-UP, 씽크카페의 멤버들이 함께 합니다. 

<씽크카페@정부2.0> 모임은 한차례 열릴 수도 있고, 당일 참여한 사람들 간의 논의를 통해 추가로 열릴 수도 있습니다. 아예 다른 방식의 모임으로 전환될 수도 있습니다. 

<정부2.0>이라는 주제에 평소 관심을 가지고 계신 분은 물론이고 
공공정보를 활용하여 많은 사람들이 유익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앱을 만들 수 있는 분들  
공공정보의 문을 활짝 열려면 이런 정책이 필요하다라고 고민하셨던 분 , 아님 같이 고민 하실 분 
시민들이 적극적으로 참여를 하려면 무엇이 필요할지 고민하셨던 분 , 같이 고민해 주실 분  

편안하고 자유롭지만 의미있는 모임에 함께 하고 싶으신 분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정부 2.0이라는 커다란 배가 항해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역할보다 더 중요한 것은 적극적인 시민들의 역할인거 아시죠? ^^ 

<씽크카페 @정부2.0 모임 안내> 

| 일시 : 2010년 10월 22일(금) 저녁 7시 
| 장소 : CO-UP 여럿이 함께 (찾아오시는 길 : http://co-up.com/?page_id=5 )



 
사단법인소개 | 저작권 정책 l 사이트맵연락처

This website is supported by Olleh ucloud biz.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CKOREA에 의해 작성된 CCKOREA 웹사이트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