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
News
 
소식 :: 소식

소개 새로운 CCL 적용도구를 만나보세요!

2012.08.03 13:14

cc 조회 수:16975

chooseccl_title_01.png

내가 만든 저작물에 CC 라이선스를 적용하는 방법, 여러분은 알고 계신가요? 
그냥 CC 라이선스 아이콘만 붙이고 문구만 써서 붙이면 되지 않냐구요? 물론 그렇게 저작물을 CC로 공개할 수 있지만, 이런 경우에는 일반 사람들만 읽을 수 있고, 컴퓨터는 창작자와 저작물에 관한 어떤 정보도 인식하지 못한답니다. 따라서 CC 라이선스가 적용된 저작물을 사용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인터넷에서 CCL이 적용된 콘텐츠를 검색하거나 2차 창작물을 만들려고 할 때 원 저작물의 정보를 알 수 없는 경우가 생기죠. 그래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에서는 가능하면 사용자가 직접 저작물의 정보를 입력하거나 기타 서비스들을 이용해 CC 라이선스를 적용하는 방법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물론 가장 쉬운 방법은 CC 홈페이지의 CC 라이선스 적용 도구를 이용하는 것이구요.



이전의 CC 라이선스 적용하기 페이지. 뭔가 상당히 복잡하죠?

그렇지만 기존의 CC 라이선스 적용 도구에는 몇몇 아쉬운 점들이 있었습니다. 그 중 하나는 바로 ‘너무 딱딱하다는 것’이었죠. 사용자가 자신의 창작물에 희망하는 CC 라이선스를 ‘선택’하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웹페이지에 글씨도 많고 선택해야 할 것도 많아서 마치 무엇인가를 ‘등록'해야 하는 것만 같은 무거운 느낌을 주곤 했습니다. 실제로 어떤 분들은 CC 라이선스를 적용하실 때 부담을 느끼기도 하셨을 거에요. 하지만! 보이는 것과는 다르게, CC 라이선스 적용 도구는 절대 여러물의 저작물을 등록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는 여러분이 더욱 쉽게 CC 라이선스를 적용해서 공유할 수 있는 부분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chooseccl_03.png
chooseccl_04.png



그래서 이러한 오해와 느낌을 개선하고자, 얼마 전인 7월 24일 크리에이티브 커먼즈에서는 이 CC 라이선스 적용하기 페이지를 보다 보기 쉽고, 편안한 느낌을 줄 수 있도록 새롭게 업데이트를 했습니다. 어떻게 변했는지 지금부터 살펴볼까요?

chooseccl_05.png

이전 버전에서 CC 라이선스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사용자가 원하는 공개 조건과 추가 정보를 모두 입력해서 제출한 이후에 다른 페이지로 이동을 해야만 했습니다. 여러분이 입력한 정보를 토대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의 서버가 이를 전송 받아, 여러분께 알맞은 라이선스와 함께 복사해서 붙여 넣을 수 있는 HTML 코드를 보여주는 페이지를 제공하였던 것이죠. 조금 복잡한 감이 있었지만, 사실 이러한 과정은 여러분이 작성하신 내용들을 여러분의 라이선스에 메타데이터로 추가하는 과정이었습니다. 이후에 컴퓨터 프로그램이 CC 라이선스를 토대로 웹페이지에서 여러분의 창작물 정보를 읽을 수 있도록 말이죠. 

하지만 이전의 인터페이스는 뭔가 회원 가입하라는 것 같기도 하고, ‘내가 이걸 왜 입력해야 하지?’ 라는 의문이 먼저 들게 만들었기 때문에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CC 라이선스를 적용하고자 하는 분들이 한 눈에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더 가볍게 느끼실 수 있도록 모든 내용을 한 페이지에 모았습니다. 제출하기 버튼을 없애버리고, 중요도가 적은 텍스트는 과감히 생략해 링크로 대체하였어요. 또한 보다 명확하게 메타데이터가 무엇이고 왜 입력하는지를 나타냈고, 이건 필수가 아닌 완전히 사용자에 따른 선택사항이라는걸 보여주고자 했습니다. 

chooseccl_06.png

라이선스를 적용하는 도구는 여러분이 입력하신 내용으로 그때 그때 새로운 라이선스를 만들어내는 것이 아닙니다. 다만 여러분이 더 많은 콘텐츠를 검색하고 탐험하기 위한 도구일 뿐이죠. 이를 강조하기 위해서 새로운 라이선스 적용 도구는 기존의 페이지 구조를 조금 바꾸어 보았습니다. 크게 선택과 결과 페이지를 간단한 4개의 박스 패널로 조합하고, 사용자가 선택하는 CCL 조건과 정보에 따라 즉각적으로 오른쪽의 라이선스 이미지와 코드가 변하도록 수정했습니다. 

chooseccl_08.gif

왼쪽의 박스는 여러분이 입력 또는 선택하는 부분이고 오른쪽 박스들은 그에 따른 결과들을 보여줍니다. 하나의 패널에서 정보를 조절하게 되면 다른 패널의 콘텐츠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죠. 이러한 구조는 수시로 앞으로 갔다 다시 뒤로 가는 상호작용을 도와주어 여러분이 효율적으로 라이선스를 선택하실 수 있게 도와줍니다. 예를 들어, HTML 코드 대신 embed할 수 있는 XMP 메타데이터가 필요할 경우나, 오프라인 작업물에 대한 라이선스가 필요할 경우와 같이 이전에는 확실하지 않았던 옵션들에 관한 것들로 수정 사항이 생길시 정보를 변경하면 즉각적으로 라이선스의 데이터도 수정되게 됩니다. 내가 얼마나 공개하는지 선택할 때마다 라이선스 종류가 바뀌고, 입력하는 정보에 따라 html 태그도 즉시 변하게 되니까 앞으로는 다양한 상황에 알맞은 라이선스를 보다 쉽게 이해하고 쓰실 수 있겠죠?


chooseccl_title02.png

자유 문화 라이선스? 여러분은 자유 문화(Free culture) 운동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영어로 ‘자유(Free)’라는 단어는 다들 아시다시피 ‘무료’ 혹은 ‘제한을 받지 않는(자유로운)’라는 뜻을 가지죠. 자유 문화 운동에서의 ‘자유'는 후자의 개념에 가깝습니다. 작품들이 창조적인 방식으로 널리 퍼지고, 재사용되고, 파생될 수 있도록 이에 대한 어떠한 제한도 받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문화를 자유 문화라 하는데, 이는 자유 또는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의 역사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CC 라이선스 또한 일정 부분에서는 자유 문화와 맥락을 함께 하기 때문에 이는 아주 중요한 철학적인 기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유문화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여길 확인하세요. http://freedomdefined.org/Definition/Ko


chooseccl_09.png
CC 라이선스에 따라 일반증서의 모양도 다르다는 사실! Free Culture 마크가 있는지 확인하세요!

사실 CC 라이선스의 일반증서는 이전부터 자유 문화 라이선스인지 아닌지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BY-SA) 라이선스는 자유 문화 라이선스이기 때문에 밝은 채도의 증서와 초록색의 뱃지로 이를 나타내는 반면,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BY-NC-ND) 라이선스는 창작물 변경에 제한을 가져 자유 문화 라이선스가 아니므로 증서가 다른 색으로 표시되고 뱃지가 표시되지 않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자들이 이 증서를 일일이 찾아보고 비교해볼 수 없기 때문에 새로운 CC 라이선스 적용도구는 선택된 라이선스 패널에 이에 대한 정보를 표시하게 하였습니다. 또한 자유 문화 라이선스에 무엇인지에 대한 정보와 어떠한 이점이 있는지도 링크하였어요. 

chooseccl_10.png



이번 업데이트에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가 가장 중요하게 여겼던 부분은 사용자들이 보다 쉽게 CC 라이선스의 적용 과정과 정보를 이해하고, 효율적으로 라이선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하는 점이었습니다. 기존의 페이지에서 내용은 유지하되, 구성과 디자인적으로 큰 변화를 선보였다는 점은 누구에게나 쉬운 라이선스가 되기 위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의 노력으로 볼 수 있겠는데요. 앞으로도 더 많은 사람들과 함께 풍성한 온라인 콘텐츠 생태계를 만들어가는 CC가 되기 위해 변화하고 노력하는 모습, 여러분도 기대해주세요. 

아직 새 CC 라이선스 적용 도구를 이용해보시지 못한 분들이나, 내 창작물에 라이선스를 적용하고 싶으신 분들은 이번 기회에 업데이트 된 CC 라이선스 적용 도구로 내 창작물에 날개를 달아주는 건 어떨까요?


참고기사 http://creativecommons.org/weblog/entry/33430

이 내용은 CC자원활동가인 글_최석준(@akajune)님이 작성했습니다.
 
사단법인소개 | 저작권 정책 l 사이트맵연락처

This website is supported by Olleh ucloud biz.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CKOREA에 의해 작성된 CCKOREA 웹사이트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