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
News
 
소식 :: 소식

학술정보의 공유 - dCollection with CCL

2005.12.31 13:36

cc 조회 수:7522

교육인적자원부의 산하기관인 KERIS(한국교육학술정보원, www.keris.or.kr)에서는 2003년부터 dCollection(지식정보자동수집시스템, www.dcollection.net)을 보급하고 있습니다. dCollection 시스템은 국가차원에서 학술연구정보의 생성단계부터 유통까지의 관리를 디지털형태로 일원화함으로써 디지털화 비용절감 및 정보서비스 기간을 단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대학 등 해당 학술연구기관의 로컬시스템을 통해서 정보작성자가 이를 직접 온라인 제출하고 이는 유통시스템을 통해서 수집되어 통합검색서비스를 통해서 누구나 온라인상으로 쉽게 검색할 수 있는 획기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통합된 시스템을 통해 정보제공자와 정보이용자가 ‘직접’, 그리고 ‘즉시’ 연결된다는 의미입니다. 현재까지 45개 대학 및 연구기관이 가입되어 있고 내년까지 60개 대학으로 확대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특히 이 시스템은 정보제공자가 시스템에 자료를 등록할 때 원문서비스 제공여부에 대한 동의 여부를 묻고 있는데(잠시 살펴본 결과 거의 대부분이 원문제공 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정확한 통계는 다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동의하게 되면 의무적으로 저작권 라이센스를 선택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때 적용되는 라이센스가 바로 CCL입니다. CCL이 시스템에 삽입되어 있어 라이센스 선택부터 표시까지 아주 간편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용자가 자료를 검색한 후 원문보기를 하면 라이센스의 내용이 원문의 맨 앞부분에 붙어있어 나타나 이용자는 이용허락된 범위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dCollection은 정보제공자의 의사에 따라 원문제공을 하도록 하면서 저작권 라이센스로 CCL을 선택하여 저작권 관리를 명백히 하고 이용자들의 자유로운 이용을 확대시킴으로써 정보화를 통한 학술연구정보의 공유 및 활용촉진에 커다란 획을 그은 것으로 평가됩니다. 정보공유로서의 가능성과 그 효과가 가장 크다고 보여지는 학술정보의 보급에 있어 중요한 기준이 될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현재는 이대, 성균관대, 부산대, 충남대에서 라이센스 관리가 실시되고 있고 앞으로 다른 가입대학으로 계속 확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위 4개 대학의 dCollection 사이트입니다. 검색을 하셔서 원문을 보시면 라이센스가 적용된 원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화여대 : http://dcollection.ewha.ac.kr
부산대 : http://dcollection.pusan.ac.kr
성균관대 : http://dcollection.skku.edu
충남대 : http://dcollection.cnu.ac.kr/jsp/index.jsp

dCollection 시스템의 기획과 보급에 수고를 아끼지 않으신 관계자분들에게 다시 한번 박수를 보내드리며 계속 좋은 성과 부탁드립니다.
 
사단법인소개 | 저작권 정책 l 사이트맵연락처

This website is supported by Olleh ucloud biz.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CKOREA에 의해 작성된 CCKOREA 웹사이트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