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
News
 
소식 :: 소식

지난 7월 6일 공익적 가치를 아카이빙하는 위키기반의 “오픈노하우”가 베타론칭 하였습니다. “오픈노하우”는 다음세대재단의 비영리단체를 위한 IT지원센터인 아이티캐너스에서 준비한 프로젝트로 총 10개의 팀이 선정되어 누군가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노하우나 사례를 채워나가고 있습니다. 아이티캐너스는 오픈노하우가 추구하는 바를 아래와 같이 밝히고 있습니다.

"공익적 가치를 만들고 확산시키는데 집단지성은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을까요. 내부에서만 고민하고 소통되던 공익적 가치를 오픈해 모두가 함께 만들어 나간다면 어떠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까요.

다음세대재단에서는 이러한 집단지성을 바탕으로 한 공익적 가치 실현에 대해 새로운 실험을 해보고자 합니다. 함께 쓰는 공익적 가치, 오픈노하우라는 사회적 웹서비스는 협업을 통해 공익적 가치를 담은 노하우, 매뉴얼 등을 위키 플랫폼을 기반으로 함께 만들어보고자 하는 시도입니다."


CCK도 참여 팀 중 하나로 선정되어 창작과 나눔을 바탕으로 의미있는 변화들을 가져오고 있는 다양한 실제 사례들을 오픈노하우에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오픈노하우는 누구나 함께 작성에 참여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오픈노하우를 통해 CC 사례들을 만나보시고 작성에 참여해주셔서 조각조각을 함께 채워나가요. <오픈노하우 참여하기>

어떤 사례들이 오픈노하우에 올라가 있나
47_함께 쓰는 공익적 가치`오픈노하우`에서 CC 사례들을 만나보세요_04.jpg
자멘도

이제는 너무나 유명해져버린 음악 사이트입니다. 뮤지션들이 자신들의 음악을 이 곳에서 누구나 자유롭게 듣고 다운받을 수 있도록 공개하고 있는 자멘도에는 만여 개의 앨범과 34만 명의 뮤지션들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또한 40만 명에 달하는 유저들이 가입해서 이들의 음악을 듣고 있습니다. 무엇이 자멘도를 성공할 수 있게 만든걸 까요?
 
47_함께 쓰는 공익적 가치`오픈노하우`에서 CC 사례들을 만나보세요_03.jpg


사운드클라우드

사운드클라우드는 뮤지션들의 협업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음악 파일 공유사이트입니다. 사운드클라우드의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는 협업을 돕기 위해 기획된 기능들은 한번 눈 여겨 살펴볼 만합니다.


47_함께 쓰는 공익적 가치`오픈노하우`에서 CC 사례들을 만나보세요_02.jpg
로프트워크

최대 규모의 일본 디자이너 커뮤니티인 로프트워크는 커뮤니티로서의 역할만 할 뿐 아니라 디자인 창작물들이 거래될 수 있는 마켓플레이스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디자인에 CCL을 적용하여 온라인에서 공개하고 있는 로프트워크는 대안적 디자인 그룹을 꿈꾸는 분이시라면 벤치마킹 해볼만한 사례입니다.


47_함께 쓰는 공익적 가치`오픈노하우`에서 CC 사례들을 만나보세요_01.jpg

오픈클립아트라이브러리

온라인에서는 눈길을 끄는 사람들의 행동이 있습니다. 만약 아무런 대가 없이 심지어는 자신을 밝히지도 않고 자신의 창작물을 활발히 공개하고 있다면 어떠세요? Inkscape 개발자인 Jon Phillips와 Bryce Harrington이 시작한 클립아트 수집 프로젝트가 바로 그런 사례입니다. 이곳에는 수많은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올린 만여 개가 넘는 클립아트가 있는데요, 이 클립아트들을 누구나 아무런 조건 없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CC Global Summit 2015가 마무리되었습니다. cc 2015.10.21 23252
 
사단법인소개 | 저작권 정책 l 사이트맵연락처

This website is supported by Olleh ucloud biz.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CKOREA에 의해 작성된 CCKOREA 웹사이트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