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닙니다. DRM이 저작물의 이용을 금지하고 이용자의 권리를 제한하려는 것임에 반해, CC는 저작물의 이용을 장려하고 이용자에게 권리를 부여하고자 합니다. “귀하는 이 파일을 수정할 수 없습니다”라고 말하는 대신 “저작자는 이 파일의 수정을 허락했습니다. 단 저작자를 표시해주세요”라고 말합니다. 방법은 유사한데 목적은 다른 것이지요.
따라서 DRM 포맷 대신, W3C의 RDF/XML 포맷을 사용합니다. “우리는 이러한 제한을 가합니다”라고 하는 대신 “우리는 이러한 것을 허용합니다”라고 나타냄으로써, 검색엔진이나 다른 프로그램들이 쉽게 라이선스된 저작물을 찾아낼 수 있도록 합니다.
DRM은 기본적으로 “침입금지”라는 표시를 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DRM에 CCL을 적용하기 위하여 굳이 이를 “침입가능”이라고 바꾸는 방법을 택하는 것은 별로 효율적이지 못합니다. 대신 우리는 “환영합니다. 어서 들어오세요”라는 표시를 만들고 그러한 전혀 다른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하여 새로운 칼라와 디자인을 택한 셈입니다.
우리는 법에 의한 강제보다는 참가자들의 신념을 믿습니다. CCL은 기본적으로 제어를 위한 도구가 아니라 정보제공을 위한 것입니다. CC는 저작권자들로 하여금 이용자의 의무와 자유를 나타낼 수 있게 하고 창조적인 이용이 장려되는 인터넷을 만들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