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
News
 
소식 :: 소식

1.JPG

 

 

"Put your hands up!"

 

"공유가 무엇을 말하는 거지?" 궁금한 분!

공유 혹은 공유경제에 대해 들어봤지만 정확히 무슨 뜻인지 모르겠다는 분!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찾고있는 분!

실제 창업자들의 경험과 노하우가 궁금한 분!
 
 
아쉽게 행사에 참여하지 못한 분들, 이제 그만 손 내리고 함께 뜨거웠던 열기를 공유해보아요!
 
 

2.JPG

 

공유의 개념, 흐름부터 비즈니스 모델, 실제 적용 사례까지.

이 모든 것을 알 수 있었던 청년창업한마당투어가 5월 30일 연세대학교에서 열렸습니다.
 
"창업, 공유경제를 만나다"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행사는 1부, 2부로 나뉘어 진행되었는데요.
1부에서는 공유의 개념은 무엇이며 미래는 어떨지, 각 분야에서 어떤 고민을 하고 있으며,
어떠한 혁신이 가능하고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와 더불어 국내외의 다양한 사례를 알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1부 첫 강연
윤종수 판사님은 "소유의 시대에서 공유의 시대로"라는 주제로 공유의 시대가 탄생한 배경과 흐름, 국내외의 다양한 사례를 설명해 주셨는데요. 특히 창업을 할 때 내가 가진 정보를 어떻게 공유하고 어떤 가치를 얻을 수 있을지를 전략적으로 판단하라고 조언하셨습니다.
 

7.JPG

 
 (윤종수 서울북부지방법원 부장판사, CC KOREA 프로젝트 리드)
 
 

 
 
 
1부 두번째 강연
서정욱 교수님은 "디지털 시대의 지식의 공유"를 주제로 공공정보, 학술정보의 공개와 공유를 중점적으로 설명해 주셨어요. 그 중 지식을 원하는 사람은 지식을 얻을 수 있어야 하며, 지식은 모두가 함께 창조하는 것이라는 말씀이 기억에 남네요. 필요한 지식을 누구나 얻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우리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겠죠?
 

4.JPG

 
 (서정욱 서울대학교 의과대학교 의학도서관장)
 
 
 
 
 
1부 세번째 강연
최형욱 대표님은 "공유와 개방의 미래"에 대해 강연해 주셨는데요. 공유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협력"이라고 강조하셨죠! 바로 협력관계에 의해 시장이 확대되기 때문인데요. "The more you share, the more you have"라는 문구가 인상적이었어요. 또한 예비창업자에게는 다양한 분야에서 정보의 공유와 개방이 어떠한 변화를 가져올 것인지 생각해 보라고 조언하셨습니다.

 

7.JPG

 

(최형욱 퓨처디자이너스 CEO )

 
 
 
 
 1부 네번째 강연
송정희 부사장님은 "모두를 위한 기술, 내일을 위한 협력"에 대해 강연해 주셨습니다. 강연의 처음부터 끝까지 '자극, 반응 그리고 연결'이라는 키워드로 공유와 협력에 대해 설명해 주셔서 더욱 이해하기 쉬웠습니다. 특히 자극과 반응을 연결하는 연결지점에서 기회가 나온다고 강조하셨죠?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아이템이 무엇인지, 그것을 어떻게 연결할 것인지를 함께 고민해 보아요!
 
6.JPG
 
 (송정희 현 KT 서비스이노베이션 부사장)
 
  * 발표 자료
 
 
 
각 강연이 끝난 후 적극적인 참여와 날카로운 질문으로 열기가 더했던 1부가 끝나고
2부에서는 공유경제 서비스에 대한 강현숙 실장님의 강연과 실제 공유경제기업의 CEO들의 강연이 이어졌습니다.
 
 
2부 첫 강연
"소비 경제에서 공유 경제로"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한 강현숙 실장님 또한 공유경제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신뢰와 평판이라고 강조하셨데요. 강현숙 실장님의 공유경제에 대한 믿음과 긍정적인 마음이 참가자들에게도 전달되었던 시간이었습니다. 공유경제는 단순한 비즈니스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사람과 사이를 연결해주는 감동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말씀이 기억에 남네요!
 

9.JPG

 

(강현숙 CC KOREA 사무국 실장)

 

 

 

 

2부 공유경제 기업과의 만남

 

실제로 공유경제기업을 운영하는 각 기업 대표님들이 강연을 통해 어떻게 아이템을 생각하게 되었고, 어떤 시행착오를 겪었는지, 현재 고민하는 것은 무엇인지와 같이 현실적인 이야기를 해주셨는데요.

공유경제 서비스로 실제 사업을 하는 대표님들은 예비창업자들에게 어떤 조언을 했을까요?

 

 

So Car

"이런거 해보면 어떨까"라는 생각으로 재미있게 할 수 있는 아이템을 선택하고 제주도에서 먼저 사업을 실험에 봤다는 카쉐어링 기업 '쏘카'의 김지만 대표님은 "가장 집중해야 하는 것은 실험을 통해 사업 아이템을 검증하고 수익모델과 사회적 가치를 함께 추구하는 것"이라고 조언했습니다.

 

 

10.JPG

 

(김지만 쏘카 대표)

 

 

열린옷장

"우리가 해결할 수 있는 작은 일부터 해결하자는 취지에서 시작했다는 면접정장 쉐어링 기업 '열린옷장'의 한만일 대표님은 결핍이나 문제에서 시작할 것을 조언했어요. 또한 실험은 빨리하고 적극적으로 하자고 강조하셨죠!

 

11.JPG

  

(한만일 열린옷장 대표)

 

 

키플

한 번의 시행착오를 통해 개인과 시장에 대한 가치 창출의 중요성을 깨달았다는 아이 옷 쉐어링 기업 '키플'의 이성영 대표님은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걸릴 수 있으니 참을성을 가지고 도전하라"고 조언했습니다.

 

12.JPG

 

 (이성영 키플 대표) 

 

 

 

 

마이리얼트립

기존 여행사의 불합리한 서비스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여행 쉐어링 기업 '마이리얼트립'의 이동건 대표님은 소비자들이 가진 문제를 푸는데서 공유경제의 방법이 최선인지 생각해보고 빨리 실행하라고 조언했어요.

 

13.JPG

  

(이동건 마이리얼트립 대표)

 

 

 

액션스타트

창작자들이 제 값을 받고 일할 수 있도록 지금까지 쌓아온 노하우를 창작자들과 공유하기 위해 사업을 시작했다는 재능 쉐어링 기업 '액션스타트'의 박진호 대표님은 "지속가능성을 고민하라"고 조언했습니다.

 

14.JPG

 

(박진호 액션스타트 대표)

 

 

 

위즈돔

누구나 나누고 싶은 이야기가 하나쯤은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시작된 경험/이야기 쉐어링 기업 '위즈돔'의 김미연 이사님은 "창업은 확신을 가지고 해야한다. 100% 된다고 믿어도 진짜 힘들다. 철학에 맞게, 확신을 가지고 시작하라"고 조언했습니다.

 

15.JPG

 

 (김미연 위즈돔 이사)

 

  

 

"무엇보다 빨리 시작하고 시행착오를 겪어보라"

 

공유경제기업 대표님들의 공통적인 조언인데요, 꼭 창업뿐만 아니라 모든 일에 해당되는 말이겠죠?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 공유경제에 관심있는 분들 뿐만 아니라 새로운 일을 준비하는 모든 분들을 응원합니다!

 

 

 

 

 
사단법인소개 | 저작권 정책 l 사이트맵연락처

This website is supported by Olleh ucloud biz.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CKOREA에 의해 작성된 CCKOREA 웹사이트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